Codecademy 웹프로그래밍 강좌 완료

2014년 5월 31일
Share

codecademy

 

할 일이 생기고 나서 시작한 Codecademy 웹 프로그래밍 코스를 1주일만에 끝냈다. 처음엔 그리 오래 걸릴거라 생각하지 못했는데 하나씩 타이핑하면서 공부하니 조금 오래 걸렸다.

HTML/CSS는 별 거 없을 줄 알았는데 잘만 사용하면 이렇게 예쁜 페이지를 만들 수 있구나 하고 감탄했다.

jQuery는 CSS의 업그레이드 판 같은 느낌이 들었다. 웹페이지가 움직인다! 그런데 왜 JavaScript 강좌 전에 이게 있는거지?

JavaScript는 너무 JavaScript 문법만 다루는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HTML/CSS랑 엮어서 자바스크립트가 요럴 때 쓰이는구나 하는걸 보여줬으면 어떨까? 사실 그 중의 하나가 jQuery이긴 하다.

PHP는 서버사이드 언어라는 걸 맨 처음에 강조하였다. 그런데 서버사이드 언어이기 때문에 갖는 특징을 보여주는 내용은 없다. 초보자들은 서버사이드 언어가 뭔지 감이 잘 안올 것 같다.

 

그리고 강좌에서 설명한 문법을 정리한 페이지가 있었으면 좋겠다. 프로그래밍 좀 했던 사람은 if/for/while/switch 문이 뭔지 함수/클래스가 뭔지 대충 아는데 언어마다 문법이 달라 헷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별로 없는 사람도 예전에 했던 내용을 다 기억 못하지 않나. 그렇다고 강좌를 하나씩 뒤져가며 찾을 수도 없고. 귀찮지만 위키로 정리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