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클릭 투 트윅 충돌

2010년 10월 24일
Share

아…! 아이폰과 클릭 투 트윅 간 충돌이 있었다.

맨 처음 아이폰4를 구입하고나서 컴퓨터와 연결했을 때 블루스크린이 떠서 참 난감했었다. 원인이 뭔지 몰라서 이것저것 제거도 해보고 검색했는데 해결하지 못했다. 인터넷 검색를 통해 알게된 아이폰 블루스크린의 원인 중 대부분은 USB 충돌. 특히 웹캠과 아이폰과의 충돌 문제가 있어서 웹캠 드라이버를 삭제하니 됐다는 글 때문에 관련 드라이버를 삭제하는 것을 시도하였다.

하지만 삭제 불가능…

두번째로 윈도우 7 자체의 문제, 절전모드 상태로 오랫동안 있으면 USB장치가 인식하지 않는 버그가 있다고 하여 관련 업데이트를 하였다. 처음엔 블루스크린이 뜨지 않다가 3~4일 후 블루스크린. 세번째로 Virtualbox를 설치하면서 USB 장치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닌가해서 지워봤다.

역시 실패.

여러 방법 실패 후 자포자기 상태로 누우면서 아이폰으로 인터넷이나 만지작만지작거렸다. 그래도 혹시나하여 ‘아이폰 연결 블루스크린’으로 검색해보았는데 클릭 투 트윅 페이지가 뜨더라. 해당 글의 내용은 ‘클릭 투 트윅을 삭제하고 재부팅하니 블루스크린 안뜨더라’ 오옷!! 그래서 나도 클릭 투 트윅을 지우고 재부팅해보았다.

오!! 안뜬다.

확인 사살을 위해 블루스크린 분석 툴을 통해 어떤 드라이버에서 충돌이 생기는지 알아보았다. 블루스크린 분석 툴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 가능하다.

http://www.microsoft.com/whdc/devtools/debugging/default.mspx

Debugging Tools for Windows를 다운받고 실행한 후 덤프파일을 불러들이면 분석이 가능하다. 분석했더니 rodminiflt.sys에서 문제가 있었다. 이는 클릭 투 트윅의 파일보호기능과 관련된 파일인 거 같다고…

아이폰 블루스크린이 안떠서 기쁘긴한데 파일보호를 못해서 아쉽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