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이유?

2007년 5월 25일
Share

하늘은 왜 파랗게 보이는가? 나도 광학수업 들으면서 알았다. 답은 간단하다. Rayleigh Scattering 때문. 네이버에도 간단한 설명이 있으며 wikipedia에는 더 자세히 나온다.

http://en.wikipedia.org/wiki/Rayleigh_scattering

그러면 달에서 본 하늘은 왜 검은색일까? 달에는 대기가 없으므로(있어도 희박하므로… 달에 대기가 없는 이유가 질량이 적어서라고 고딩때 배운거 같은데 생각해보니 기체분자들의 평균속도가 달의 탈출속도보다 커서 그럴꺼 같군) 빛을 산란시킬 입자가 없다. 그러므로 산란되는 빛은 없다. 우리는 어떤 입자에 의해 산란되는 빛의 파장대를 보게 되는데 달에서는 그렇지 않으므로 까맣게 보이게 된다.

네이버에 ‘달에서 바라 본 하늘은 까맣다?’라는 제목이 메인으로 떴는데 답변을 보니 다들 대충 설명. 뭐 중고등학생들에게 설명하는 것이니 이렇게 해도 된다만 이글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개념을 가지게 될지도… 엠파스지식에서 찾으니 꽤 자세히 설명해 놓은 글이 있더라.

http://kdaq.empas.com/qna/4710399?sq=%C7%CF%B4%C3%BB%F6+%C1%C1%BE%C6%C7%CF%BC%BC%BF%E4%3F&ss=J&se=16

네이버 상당히 분발해야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