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틀넷 래더 점수 계산 방법의 비밀

2010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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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틀넷 래더 점수는 승리 확률을 토대로 계산한다. 상대방과의 래더 점수 차이와 승리확률을 그래프로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위 그래프는 Logistic function이라는 함수의 그래프이다.

http://en.wikipedia.org/wiki/Logistic_curve

즉 상대방 래더 점수가 300점 더 높으면 승리 확률이 24%가 되는 것은 통계적으로 그런것이 아니라 승리 확률이 24% 정도 되면 래더 점수가 300점 더 높게끔 점수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

승리 확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승리 확률 = 1 / (1 + 10^(x/400)) , x 는 래더 점수 차이

상대방이 나보다 24점 더 높고 나는 30전 이상 게임을 한 경우 승리 확률과 경기 후 래더 점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승리 확률 = 1 / ( 1 + 10^(24/400) ) = 0.4655 = 46.55%

승리시 점수획득 = 30 * ( 1 – 0.4655 ) = 16.035 -> 16점

패배시 점수손실 = 30 * 0.4655 = 13.965 -> 14점

베틀넷의 점수 시스템은 체스의 점수 시스템과도 비슷하다. 체스의 경우 비기는 경우도 있고 여러 라운드가 끝난 후 점수를 계산하게 되어 점수 계산 방식이 좀 더 복잡하다. 아래 링크를 참고.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2&dirId=20704&docId=46090713

사실 이 시스템은 ELO rating system이라고 여러 게임이나 스포츠 종목에 쓰이는 방식이다. ELO rating system은 헝가리 출신의 미국의 물리학 교수인 Arpad Elo의 이름을 딴 것이다.

http://en.wikipedia.org/wiki/Elo_rating_system

스타크래프트2에서는 기존 계산법을 수정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점수를 계산한다고…

http://cafe.daum.net/LISGuild/5YWO/273 에 쓴 내용 살짝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