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cut (CRCT) 간단 정리

2021년 3월 30일
Share

순간이 빛난다라는 투자를 주로 다루는 블로그에서 Circut 이라는 회사가 지난주 IPO 했음을 지난주 알았다. 간단한 회사 소개, 실적은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https://blog.naver.com/windsouls/222287946531

그래서 항상 찾아보는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트렌드도 살펴보았다.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검색량이 꾸준히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추가로 레딧이나 유튜브에서의 cricut 에 대한 반응도 살펴보았다.

Cricut Messed With Crafters, Got Cut. But The Fight Is Not Over.
byu/KerryMaeve ingadgets

확인해보니 3월 12일 업데이트에 20개 업로드 제한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 제한을 해제하려면 월 8달러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20개 업로드 제한이라는 의미는 유저가 직접 그린 이미지를 이용하여 스티커를 만든다고 하더라도 이를  cricut 소프트웨어에 업로드해야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한달에 20개까지로 제한한다는 의미이다. 이 업데이트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분노했고 레딧의 댓글이나 유튜브 댓글에는 경쟁 모델인 실루엣 제품을 추천하는 유저가 많이 있었다. 이로 인해 무료 사용자에게 개인 이미지, 패턴 업로드 제한을 없애겠다며 기존의 정책을 철회하긴 하였으나 배신감을 느낀 유저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하다.

실루엣 제품의 소프트웨어는 cricut 의 소프트웨어에 비해 안정적이나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좀 더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기존 고객들이 실루엣으로 옮겨가기엔 쉽진 않을 것 같아보인다. 게다가 이미 cricut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굳이 20~30만원 넘는 비용을 들여 재구매할 것 같진 않다. 신규 고객 확보에 영향이 있을진 몰라도

이런 생각에 나도 cricut 주식을 살짝 매수하였다. 많이는 못하겠음.